Media Log

Clean Code 클린 코드 - 9점
로버트 C. 마틴 지음, 박재호.이해영 옮김/케이앤피북스
언젠가 어떤 책을 읽다가 모든 디자인 패턴은 중복을 제거하려는 시도로부터 나왔다는 내용을 읽은 적이 있다. 중복을 제거하는데 집중하게 되면 결국 현재 잘 알려진 디자인 패턴 중 하나를 사용하게 된다는 내용이었는데 나는 그 말이 참 마음에 와닿았다. 그 이후로는 쓸데없이 여기는 이 패턴을 적용해야지 하는 생각들을 버리고 그냥 맘 편하게 중복을 제거하는데 집중해서 프로그래밍 하고는 했는데 그 방법이 훨씬 더 좋은 것도 같다. 어쨌거나 그 글을 이 책에서 읽은 줄 알았었는데, 다시보니 이 책이 아니었었나 보다. 어느 책에서 읽었는지 도대체 기억이 나지가 않는다. 다시 한 번 보고 싶은데. 혹시 알고 계신 분이 있으면 좀 가르쳐주세요.

이 책은 책 제목 그대로 어떻게 클린 코드를 작성하는지에 대해서 다룬다. 디자인 패턴하고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리팩터링하고도 관련이 있다.
변수 이름을 짓는 간단한 방법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잘 설계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지, 어떻게 리팩터링을 하는지에 대한 훌륭한 지침들이 가득 담겨져 있다. 하나하나 읽으면서 음미할 수 있고 고민이 되는 잘쓰여진 좋은 책이다.

그런데 책 중간부터는 뭔가 실전처럼 보여주기 위해 남의 코드를 리팩터링 하는데 하필 그 중 한 코드가 도널드 커누스가 작성한 코드이다.
리팩터링할 코드는 찾아보면 쌔고 쌨을텐데 하필 커누스인가. 최고의 프로그래머에 대한 예의를 갖추는 것처럼 말은 조심스럽게 하지만 결국 당신 코드는 읽기는 참 어렵단 말이야, 내 코드가 더 낫지! 라고 말하는 것 같다.

..그래서 별 반 개 깍았다. -_-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