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프로그램을 처음 배울 때는 거의 정신병자 수준으로 코딩 스타일에 집착했었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코딩 스타일에 조금씩 둔감해져가고 있다.
대학 때는 들여쓰기를 tab으로 했었는데 첫번째 회사에서 space가 규칙이라고 꼭 그렇게 쓰라고 강제했다. 나는 tab을 버리기 싫었지만 규칙을 어기지 않기위해 그렇게 쓰다보니 space가 너무 좋아져버렸다. 2번째 회사에서는 다시 tab을 사용하라고 한다. 좀 촌스럽네? 아직도 tab을 쓰는데가 있었나 정도의 생각은 들지만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 외의 다른 스타일들도 비슷하다.

그래도 여전히 눈에 거슬리고 바꿔버리고 싶은 욕구가 드는 C/C++ 코딩 스타일이 2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if (0 == str.Length())
{
}
위처럼 상수를 좌측에 쓰는 코드이다.
프로그램을 읽기에도 불편하고 쓸 때 또한 불편한데 도대체 왜 상수를 왼쪽에 쓰는가.

아마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써야 == 연산자 대신 = 를 사용해버리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어요, 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요즘 컴파일러는 이런 실수를 경고로 가르쳐주는 기능을 다 가지고 있는데 굳이 저렇게 쓸 필요가 있는가? 컴파일러나 정적분석툴의 도움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나 어쩔수 없이 사용하던 구식 방법인데 이를 무작정 따라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음 코드는 조금 더 보기에 안좋다.
if (MAX_PATH <= str.Length())
{
}
'상수를 왼쪽에 써야 실수를 줄일수 있다고 했지'. 라고 생각없이 이 말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 이 아니라 비교연산자를 사용할 때에도 모든 상수는 죄다 왼쪽에 써버린다. 위 코드를 읽을 때 머리가 2번씩 돌아가는 것 같지 않은가?

또 한가지 싫어하는 C/C++ 스타일은
bool xxx = fOk;
if (xxx == true)
{
}
이렇게 불린 테스트를 true나 false와 명시적으로 비교하는 것이다.

아래 strcmp 함수의 경우 처럼 표현식의 결과가 불린 값이 아닌 경우에는(strcmp의 리턴값은 정수이다) 같은 타입으로 명시적으로 비교를 해서 표현식을 참 혹은 거짓으로 맞추어 주는 것이 의미가 있다.
if (!strcmp(xxx, yyy)) // 이보다는
if (strcmp(xxx, yyy) == 0) // 이게 더 낫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미 어떤 변수나 식이 이미 참과 거짓을 나타내고 있다면 또 다시 그것을 true나 false와 비교하는 것은 명백한 중복이다. 나는 그런 경우는 그냥
if (xxx)
{
}

또는
if (!xxx)
{
}
이렇게 쓰는 것을 선호한다.

위에서 처럼 true와 비교하는 것보다 1로 정의된 대문자 TRUE를 비교하는 것은 훨씬 나쁘다.
if (xxx == TRUE)
{
}
xxx 값이 0도 아니고 1도 아닌 값(하지만 참인)을 가진 경우에는 골탕을 먹게 되기 때문이다.

오늘 stackoverflow를 구경하다가 재밌는 사실 하나를 알게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나만큼이나 위 두가지 스타일을 싫어한다는 것이다.
어떤 코딩 스타일이 가장 거지같다고 생각하나요?

내가 위에서 말한 2가지 스타일이 1등과 3등을 차지 했다니 아마 저런 스타일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잘 믿기지 않을 것이다.
재밌는 답변과 댓글들이 많으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위 포스트를 한번 읽어보기 바란다.
나는 아래 댓글이 가장 재밌고 인상적이었다.
Damn. We say "if it's raining, open your umbrella" and NEVER "if it's true that it's raining, take your umbrella"... Testing explicitely against boolean is as verbose and as un-natural as the second example